결혼하기 전에는 감기가 그렇게 무서운 것인지 모르고 살았습니다. 그런데, 결혼하고 아이들이 생기면서 ‘감기’는 저의 가장 큰 고민이 되어버렸습니다. 아이들이 어찌나 감기게 자주 걸리는지, 게다가 저도 나이가 들면서 면역력이 약해져서 환절기나 겨울철이 되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는데요. 다행히 ‘곰보배추’를 알게되면서 저의 고민은 조금씩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럼 곰보배추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곰보배추, 도대체 뭔데?

곰보 배추는 생김새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겉으로 보면 배추와 비슷하지만 잎이 훨씬 좁고 작습니다. 그리고 잎이 울퉁불퉁하게 못 생겼다고 해서 곰보배추, 못난이 배추 라고도 불립니다.
하지만 배추와는 전혀 상관없는 ‘꿀풀과’식물로 정식명칭은 ‘배암차즈기’입니다. 참고로 ‘꿀풀과’에 속하는 식물들은 민트, 오레가노, 바질과 같은 향신료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곰보배추를 생으로 먹어보면 독특한 향이 나는데요. 차로 마시거나, 데쳐서 나물로 먹거나, 시럽형태등으로 먹으면 향이 별로 나지 않아 보다 먹기 수월합니다.
곰보배추, 효능은 어때?
곰보배추는 사실 식사중에 먹기보다는 ‘약’으로 쓰이는 ‘약용식물’에 속합니다. 실제로 <동의보감>에서는 곰보배추를 천식 및 기관지 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설명하며, 오래전부터 ‘기침, 가래, 비염, 오래된 천식’등에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오고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폐와 기관지에 좋은지 살펴볼까요?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곰보배추의 핵심 유효성분은 ‘플라보노이드, 페놀산, 17종의 항산화성분’으로 모두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들입니다.
폐에 가장 치명적인것이 ‘염증’인데요. 곰보배추에는 항염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풍부해서 폐포의 염증을 줄이고, 염증으로 인해 망가진 면역체게를 안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전남대학교 새울과학부에서 발표한 논문에서도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곰보배추 추출물이 폐염증 감소에 도움을 준다

국내외에도, 해외의 연구결과도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효능을 확인했습니다.
곰보배추 추출물 섭취 후 기관지 염증이 24% 감소했다

물론 곰보배추를 섭취하면 무조건 폐와 기관지가 건강해진다! 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꾸준히 섭취하면 분명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폐와 기관지 건강이 염려되는 분들에게는 적극 추천드립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을 키우시는 부모님들, 아이들이 기침을 자주하고 콧물, 가래가 있어서 힘들어한다면 곰보배추를 먹여보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폐와 기관지 건강외에도 심혈관건강, 간건강, 냉증과 생리통등 부인과 질환, 아토피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따라서 여러가지 즙이나 영양제를 드시지 마시고, 곰보배추 하나만 드시면 전반적인 건강유지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곰보배추, 부작용은 없어?
어떤 식품이든 과잉 복용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곰보배추도 예외는 아닌데요. 약용으로 쓰일만큼 영양성분이 풍부한 만큼 너무 많이 섭취하면 두통, 복통등이 생길 수 있으니, 제품 설명서에 적힌 복용량을 꼭 지키셔야 합니다.
곰보배추, 어떻게 먹는거야?
곰보배추의 유효성분을 가장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은 ‘농축액’을 먹는 것입니다. 하지만 100% 곰보배추 농축액을 먹기에는 맛이 없고, 쓰기 때문에 먹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배, 도라지,무 등 기관지에 좋으면서도 맛을 보완할 수 있는 식품들이 함께 들어가있는 ‘시럽’이나 ‘즙’형태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아도 맛이 없으면 잘 먹지 않게 되니까요. 게다가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맛이 쓰면 먹이기 매우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곰보배추 시럽, 절대 아무거나 구입하시면 안된다는 사실!
맛을 좋게하기 위해 설탕이나 과당같은 단순당을 첨가하거나, 유통기한을 늘리기 위해 보존료(방부제)등이 들어있으면 안되곘지요? 따라서 반드시 구입시 제품 포장면에 있는 ‘원재료’를 확인후 구입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저는 아래 제품을 구입헤서 먹고 있는데요.

슈퍼세이브 곰보배추 시럽입니다.
이 제품은 곰보배추농축액의 함량이 높을뿐 아니라, 혈당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장건강에 좋은 ‘프락토 올리고당’으로 단맛을 내어 가족모두, 남녀노소 잘 먹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1회분량씩 먹을 수 있게 ‘포’로 되어있어 휴대하기에도 좋고, 먹기도 좋습니다.
게다가 보존료나, 향료, 색소등 식품첨가물도 전혀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구입해서 가족들의 환절기, 겨울철 건강을 챙겨보시는건 어떨까요?
곰보배추 시럽, 여기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