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소스 넣는 5가지 이유-이래서 굴소스를 넣는 겁니다.

요리 레시피를 보면 ‘굴소스’를 넣는 경우가 많은데요. 왜 굴소스를 넣는 걸까요? 굴소스 대신 다른걸 넣으면 안되는 걸까요? 오늘은 굴소스를 넣는 3가지 이유를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굴소스, 도대체 어떻게 만드나요?

굴과 굴소스 사진


만드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요. 소금으로 발효시킨 굴을 이용하는 방법과, 굴을 불에 오랫동안 끓여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얻어낸 굴 농축액(?)에 맛을 더하기 위해 설탕, 소금,MSG등을 추가하고, 전분이나 밀가루등을 넣어 걸쭉하게 만듭니다. 일부 회사들에서는 굴소스 특유의 검은빛을 내기 위해 캐러멜 색소를 넣기도 합니다. 캐러멜 색소는 검은색이 도는 식품에 자주 사용되며, 우리가 즐겨마시는 ‘콜라’에 사용되는 색소이기도 합니다. 물론 캐러멜 색소는 아직 확실히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건강에 대한 논란이 있는 첨가물입니다.


굴소스, 왜 넣는건가요?(굴소스 넣는 이유)

3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 첫째, 감칠맛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굴에는 ‘글루탐산’이라는 아미노산이 있는데요. 글루탐산은 MSG와 유사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음식의 맛을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하지만 사실, 글루탐산은 굴에만 들어있는 것이 아닙니다. 다시마, 말린표고버섯, 멸치, 쇠고기등 우리가 일반적으로 육수를 낼때 사용하는 재료들에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감칠맛만을 위해 굴소스를 넣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이유들도 알아볼까요?

  • 둘째, 향을 좋게 하기 위함입니다.

굴소스는 특유의 향을 통해 요리에 풍미를 더해주는데요. 이것은 굴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향미로, 음식에 깊이를 더해줍니다.

  • 셋째, 열을 가하는 요리에 적합합니다.

굴소스는 열을 가했을때 그 맛이 더 잘 발현되는데요. 따라서 볶음요리에 자주 사용이 됩니다. 굴소스는 간장처럼 나물을 무치거나, 양념장을 만들때는 크게 빛을 발하지 못하지만, 볶음요리 같이 불을 사용한다면 간장보다 더 좋은 풍미를 줄 수 있습니다.


굴소스가 없을때, 대체할 수 있는 양념은?

  • 첫째, 해산물 육수에 간장을 섞어 사용하세요.

해산물이라 함은 멸치, 다시마, 말린새우, 황태와 같은 것을 말합니다. 이런 재료들로 육수를 낸 다음 간장을 섞으면 됩니다.

  • 둘째, 간장, 미림, 설탕을 섞어 보세요.

간장:미림:설탕의 비율은 3:1:1입니다.

  • 셋째, 멸치액젓, 간장, 미림, 설탕을 섞어보세요.

멸치액젓, 간장, 미림, 설탕 비율은 2:1:1:1 입니다.


물론 위 3가지 방법은 굴소스와 똑같은 맛을 내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다 기본적으로 감칠맛이 있고, 음식의 맛을 좋게하는 재료들이므로 굴소스 대신 활용하면 음식의 맛을 해치는 일은 없을것입니다.


굴소스, 아무거나 사면 안된다?

굴소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제조판매하는 회사들도 많은데요. 굴소스라고 해서 모두 다 똑같은 굴소스는 아닙니다. 굴의 함량이 높고, 화학첨가물의 함량이 적어야 좋은 제품인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굴소스를 추천해드리니, 구입결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제품은 ‘청정원 프리미엄 굴소스’ 입니다.

“파트너스활동을통해일정액의수수료를제공받을수있습니다”

글쓴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