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면이 워낙 인기를 끌어서 한번 먹어보았는데요. 밀떡과 맛이 매우 유사합니다. 사실, 만드는 재료가 분모자와 비슷해서 분모자 맛과 식감을 기대했었습니다. 그런데 밀떡과 흡사하면서도, 칼로리는 밀떡보다 더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뉴진면, 도대체 뭔데?
뉴진면은 ‘사천 샤브면, 중식 쫄면, 노란국수’등 별명이 많은데요.
걸그룹 ‘뉴진스’와 1도 상관없는 면이라는 점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뉴진(우근)’은 중국어로 ‘소의힘줄’이라는 뜻이구요. 식감, 질감이 마치 소의힘줄같다! 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도대체 어떤 재료로 만들었길래, 소의힘줄 같은 느낌이 날까? 궁금해서 찾아보니 ‘옥수수 전분’이라고 나오더라구요.
하지만, 제가 직접 구입해본 결과 대부분의 뉴진면들은 버블티의 펼을 만드는 ‘카사바 전분’이 주성분이고, 그 외에 감자전분이 추가로 들어가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리지널 뉴진면은 옥수수로 만들수도 있겠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뉴진면은 ‘카사바 전분, 감자전분’이 주성분 이라는 것을 참고해주세요.

참고로, ‘분모자’도 카사바 전분과 감자전분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저는 뉴진면과 분모자가 맛이 매우 비슷할 거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막상먹어보니 뉴진면은 ‘밀가루로 만든 밀떡’과 맛, 식감이 비슷했습니다.
분모자와는 전혀 다르냐구요?
그건 아닙니다. 분모자도 비슷한 맛과 식감입니다. 하지만, 뉴진면은 씹을수록 계속 쫀득하고, 분모자는 한두번 쫄깃한 식감을 주고 끝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해가 안가신다구요? 저의 표현력의 한계인거 같습니다. 너그러히 이해해줏고, 일단 한번 드셔보시면 그 차이를 명확하게 알 수 있으실 거예요!
참! 분모자는 흰색, 뉴진면은 노란색이라 딱 보면 색깔에서 차이가 나지만, 떡볶이 국물이나 마라탕 처럼 빨간 국물이 묻으면 둘 다 비슷해 보이는 데요. 그래서 분모자나 뉴진면을 처음 먹어보는 사람들은 차이를 구분하기 어려워 합니다. 그러니, 처음 드셔보신다면 천천히 음미하면서 씹어보세요.
뉴진면, 칼로리는?
뉴진면은 분모자와 재료가 비슷한 만큼 칼로리도 흡사합니다.
보통 100g당 140~160 kcal 이내입니다.(브랜드별로 조금씩 차이남)
밀가루 떡볶이가 100g 당 210~240kcal 임을 감한하면 훨씬 낮은편에 속하지요?
밀떡은 탄수화물 함량이 훨씬 높고, 약간의 지방과 단백질도 함께 들어있어 칼로리가 다소 높은 편에 속합니다. 대신 뉴진면과 분모자는 탄수화물 함량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단백질이 전혀 들어있지 않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만을 생각하신다면 밀떡보다는, 탄수화물 함량과 칼로리가 낮은 뉴진면을 추천드립니다.
뉴진면, 먹을때 주의점은?
뉴진면은 해동을 해서 먹어야 하는데요. 이때 물에 담가 해동하기 보다는 ‘상온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물에 담그면, 익히는 과정에서 면이 갈라져기 때문에 뉴진면 특유의 쫀득함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떡볶이 요리할때, 떡볶이 떡이 갈라지는 것을 본적이 있으신가요? 그것과 비슷하게 갈라집니다. 따라서 상온에 해동 시켰다가 끓는 물에 삶아서 드시기 바랍니다.
끓는물에 바로 넣으면 안되냐구요? 네, 역시 면이 갈라질 수 있습니다. 급격한 온도 차이로 면이 갈라질 수 있으니, 해동후 삶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뉴진면을 구입허시면 주의사항에 써 있는 내용인데, 저도 처음엔 무시하고 요리했다가 요리를 망친 경험이 있습니다.
맛있는 뉴진면, 여기서 구입하세요!
“이 글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