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할때, 당분이 많은 음식을 피하라고 합니다. 물론 맞는 말이지만, 혈당지수에만 연연하며 살을 빼는 경우 문제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혈당지수를 활용한 식사법보다 더 현명한 방법을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혈당지수, 다이어트 할때 연연할 필요 없는 이유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합니다. 인슐린 수치가 높아졌다, 급격히 떨어지면 허기짐이 심하게 느껴지는데다가 인슐린 자체가 체지방 합성을 돕습니다. 그래서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는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데요. 맞는 말이긴 하지만, 혈당지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 첫째, 혈당지수가 낮다고 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건 아닙니다.
혈당지수는 GI라고 부르는데요. GI는 실제로 먹는양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평균적으로 1회에 먹는 양을 기준으로 GL지수를 만들었는데요. GL지수를 보더라도 좀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여러분 다이어트 할때, 옥수수나 고구마를 먹는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카스테라나 감자튀김를 먹는 것이 좋을까요?
당연히 찐 옥수수, 고구마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건 상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스테라 빵, 감자튀김보다 옥수수나 고구마의 GI,GL지수가 더 높다는 사실! 따라서 혈당지수만 보고 음식을 고르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둘째, 식욕이 폭발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들은 대체적으로 지방이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이런 음식들은 탄수화물 함량이 적으니 당연한 결과겠지요? 결국 저탄고지 식단이나 고단백질 식사로 이어지는데요. 이런 식사를 하면 할수록 탄수화물 음식에 대한 욕구가 크게 증가한다는것! 우리가 좋아하는 밥, 떡, 빵, 피자, 스파게티, 라면, 과자, 프라이드 치킨의 튀김옷등은 모두 탄수화물입니다. 그런데 이런 것을 제한하며 다이어트를 평생할 수 있을까요? 언젠가는 참지못하고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라구요?
운동선수, 연예인등와 같이 빠른 시간내에 체중을 감량해야 하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특정 영양소나 음식을 배제한 식단으로 살을 뺴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경우, 건강과 미용을 위해 살을 빼는 상황에서는 절대 무언가를 제한, 억제하는 다이어트는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사람의 욕구는 억누루면 누를수록 더 욕구가 커진다는 사실! 지속가능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back to the basic! 기본에 충실해야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된 더 자세한 글을 아래를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