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무지는 달달하지만, 칼로리는 매우 낮아 다이어트 할때 먹기좋은 식품입니다. 설탕대신 칼로리가 낮은 ‘대체 감미료’를 쓰기 때문입니다. 판매량 5위안에 드는, 단무지들의 실제 칼로리는 10-20kcal 밖에 안됩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단무지, 칼로리가 얼마나 될까요?
시중에서 인기리에 판매되는 5가지 제품의 칼로리를 비교해보았습니다.(100g 기준)
100g 양은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생각보다 양이 많습니다. 보통 짜장면 먹을때 50~100g정도의 단무지를 드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풀00 단무지 : 20kcal
일00 단무지 : 10kcal
청00 단무지 : 10kcal
곰0 단무지 : 12kcal
하00 단무지 : 10kcal
대부분 10~20kcal 사이로 매우 낮은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달달한 맛에 비하면 칼로리가 매우 착하지요? 설탕대신 보다 저렴한 인공감미료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사카린’이구요. 일부 제품은 건강을 위해 천연감미료인 ‘스테비아’를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단무지는 혈당을 별로 올리지 않으며, 당뇨환자들도 걱정없이 먹을 수 있는 식품입니다.
이렇게 칼로리가 매우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때, 단무지를 드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사실 다이어트 음식이 심심하잖아요. 그때 단무지를 잘게썰어 섞어 드시면 맛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참고로 저는 가끔 샐러드에 넣어 먹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건강에 좋지 않을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단무지, 왜 건강에 안 좋은가요?
일단 단무지 자체가 값비싼 음식이 아니라, 대중적인 서민 식품입니다. 그러다보니, 좋은 재료로 만들기 보다는
중국산무, 빙초산, 인공감미료, 보존료, 색소, MSG등을 넣어서 만든답니다.
지금당장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건강에는 그다지 이득이 없겠지요?(사실 치킨무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정말 다행인건, 소비자들이 똑똑해지면서 기업에서도 좋은 재료로 만든 프리미엄(?) 단무지를 생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회사가
‘풀무원’ 인데요.
국산무, 발효식초, 천연감미료(스테비아)등을 사용해서 단무지를 만들고 있습니다. 물론 풀무원에서 여러가지 단무지를 만들기 때문에,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반드시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하고 구입하시면 됩니다.
값이 비싸지 않냐구요?
네, 맞습니다. 당연히 비싼재료를 썼으니 값도 비싸겠지요? 그래도 아래 링크에서 구입하시면 보다 저렴하게 입이 가능합니다.
“이 글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