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 맛은 있지만 단단해서 선뜻 손이 가지 않는 재료인데요. 간단하게 찌는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잘 씻은 단호박을 전자렌지에 2~4분 돌리고, 반으로 잘라 씨를 뺀후, 10분간 쪄내고, 5분간 뜸들이면 끝! 그럼 단계별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아주 쉬우니 따라오기만 하세요.
첫째, 단호박을 세척합니다.
큰 볼에 단호박을 5분정도 담가둔 후 솔로 박박 문질러 씻어주세요. 단호박은 껍질째 먹어야 영양가도 좋고, 부서지지 않고, 맛도 좋답니다.
둘째, 단호박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냅니다.
단단한 단호박을 그냥 자르려면 너무 단단해서 손을 다치기 쉽습니다. 그래서 전자렌지에 2~4분만 돌려주세요.
저는 1.5kg짜리 단호박을 사용했는데요. 4분정도 돌리니 칼질하기 쉬웠습니다.
만약 저보다 더 작은 단호박을 사용하신다면 전자렌지에 돌리는 시간을 줄이시면 됩니다.
전자렌지에서 꺼낸 단호박은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합니다.(숟가락 사용)
씨를 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셋째, 찜기에 물과 소금을 넣고 끓여줍니다.
찜기가 잠기지 않을정도로 물을 넣은뒤 약간의 소금을 첨가해줍니다. 소금은 생략해도 상관 없습니다. 짠맛이 들어가면 단맛을 상승시켜 주기 때문에 소량 넣었습니다. 저는 찻수저로 1스푼정도 넣었으니 참고해주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그때 바로 단호박을 올려주세요. 지금부터 10분만 삶으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절대 단호박의 가운데 움푹파인 부분이 위로가게 놓지 마세요! 이렇게 놓으면 움푹한 부분에 물이 고이면서 맛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오른쪽 사진처럼 움푹한 곳이 아래를 보도록 놓아주세요.
10분후이 지나면? 불을 끄고 5분간 뜸을 들이면 완성!
어떤가요? 너무 쉽지요. 글은 설명을 하느라 다소 길어졌지만, 결국
먹기좋게 자른 단호박을 끓는 물에 10분간 찐다!
이것이 전부입니다.
전자렌지에 찌는건 어떤가요?
자르기전 잠깐 익히는것 말고, 전자렌지로 완전히 익혀서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전자렌지에 찌면 수분 손실이 많이 일어나서 푸석해지면서 맛이 없더라구요.
(전자렌지에 넣으면 터진다는 말도 있는데요. 저는 경험이 없어서 뭐라고 말씀은 드리지 못하겠습니다.)
따라서, 번거롭더라도 찜기에 찌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참! 영양소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전자렌지로 찌면 영양소 손실이 많아지고, 안좋은 성분들이 생긴다고 하는 소문이 있는데요. 근거 없는 내용이랍니다.
단지, 전자렌지는 식품자체에 있는 수분으로 익히기 때문에 퍽퍽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을 뿐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