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은 분명 당뇨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 및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한다는 연구결과들이 뒷받침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이미 당뇨약을 복용하고 있으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홍삼이 아깝다고 그냥 드시지 마시고, 반드시 이 글을 읽고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홍삼, 뭐가 문제인가요?
일단 사진부터 보실까요? 아래 사진은 홍삼제품 포장면에 적혀있는 ‘주의사항’인데요.
모두 ‘당뇨치료제 및 혈액응고제 복용시 섭취에 주의하십시요.’ 라고 적혀있습니다. ‘정관장’과 같은 대표 홍삼제조 회사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만약 집에 홍삼제품이 있으시다면 바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가지더! 식약처에서 발표한 내용을 하나 보실까요?(출처 : 식품의약품 안전처 공식 네이버 블로그)
식약처 역시 ‘당뇨 치료제와 혈액 항응고제를 복용시에는 의사등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라고 적혀있습니다.
도대체, 당뇨약과 홍삼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바로, 당뇨약과 홍삼을 함께 섭취하면 혈당이 과도하게 낮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홍삼은 혈당 조절 및 인슐린저항성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런데 혈당을 낮누는 당뇨약까지 같이 복용하면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이 얼마나 위험한지 이미 알고 계실거라 믿습니다.
식은땀, 두통등과 같은 가벼운 증상도 있지만 심하면 의식을 잃고 쓰러지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환자는 고혈당만 생각할것이 아니라, 저혈당이 오지 않게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전문가들은 당뇨약을 복용중인 사람들에게 홍삼섭취를 주의하라고 당부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이런 질문을 하실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당뇨약과 홍삼 먹어도 괜찮던데? 주변 지인들 중 당뇨약 복용중인데 홍삼 먹고 있던데?
네, 맞습니다. 모든 당뇨약 복용자들에게 문제가 되는것은 아닙니다. 단, 내가 홍삼을 먹었을때 저혈당 위험이 있을지, 없을지 모르기 때문에 섭취하고자 하신다면 ‘의사와의 상담’이 필수적이라고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2011년 한국영양학회지에 실린 논문이 하나 있는데요.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에서 ‘발효홍삼이 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논문입니다. 연구결과 ‘홍삼이 제2형 당뇨환자들의 공복혈당 및 인슐린 저항성 개선에 유의미하개 효과가 있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험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들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대상자들은
‘인슐린 치료를 받고 있거나, 혈당조절이 불안정하거나, 신장 또는 간기능에 이상이 있는 환자는 제외 하였다’라고 나옵니다.
즉, 홍삼이 혈당조절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는 논문은
인슐린 치료를 받지 않고, 혈당조절이 비교적 잘 되며, 당뇨로 인한 합병증이 없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했다는 것을 주목해야 합니다.
따라서 뉴스나 신문기사에서 ‘홍삼이 혈당조절에 좋다’라고 보도를 한다고 해도, 나에게 정말 맞는지는 의사와 꼭 상담을 하셔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홍삼을 선물 받았는데, 너무 아까운데, 그냥 먹으면 안될까?
이런 생각이 들지만, 한번만 더 생각해보세요.
값비싼 홍삼이 더 중요한가? 돈으로도 셀수 없는 나의 건강이 더 중요한가?
결론은요?
당뇨 정기검진 받으실때 의사에게 꼭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홍삼을 먹어도 될까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