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내시경 직후, 바로 먹어도 되는 것이 있다고?

대장 내시경을 받기 전은 물론, 받은 후 몇일간 주의해야 할 음식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장 내시경 직후 먹어도 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꼭 필요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이것’에 대해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대장내시경을 받은 후, 바로 먹어도 되는! 먹으면 좋은 이것은?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왜 먹어? 유산균도 균인데 장에 자극되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셨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저는 5년전에 대장내시경을 받던도중 ‘9mm 용종’이 발견되어 절제술을 받았습니다. 보통 5mm의 작은 용종은 내시경 도중 간단히 제거하지만, 그 이상이 되면 따로 절제술을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저도 내시경이후 따로 병원에 가서 절제술을 받았습니다.


물론 큰 수술도 아니고 마취를 해서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기억조차 없지만, 떨리고 걱정되던 마음만큼은 기억이 생생합니다. 그 이후 저는 2~3년에 한번씩 꼭 대장 내시경을 받고 있는데요. 얼마전 대장 내시경을 받았던 병원에서 이런것을 받았습니다. 사진을 보실까요?

대장내시경 직후 받은 유산균 사진

유산균과 항문에 바르는 연고 입니다. 항문에 바르는 연고는 받아본적이 있지만, 유산균은 처음이라 왜 주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병원에 물어봤는데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물론 병원에서는 시간관계상 간단하게만 설명을 해주었기 때문에, 제가 추가로 공부를 더 해서 내용을 완성하였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대장 내시경 후, 유산균을 꼭 복용해야 하는 이유

대장 내시경을 받기전에 장을 깨끗하게 비우기 위해 ‘장 정결제’를 복용합니다.

장 정결제 2종류를 나란히 배치


그런데 이 과정에서 음식물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장속에 살고 있던 균들도 함께 빠져나오게 됩니다. 대략, 장내세균의 1/3이나 제거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후, 설사를 자주 한다고, 대장내시경 부작용이라고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사실은 장내 환경이 변화했기 때문에 설사가 생겼을 가능섭이 큽니다.


이렇게 부족해진 장내세군총은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려면 일주일 정도는 걸리는데요. 이때 몸에 좋은 유익균을 섭취해주면 장건강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유해균이 성장하는 음식을 먹기보다는 유익균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유익균을 늘릴 수 있는 음식이란 무엇일까요?

유산균이 풍부한 발효식품, 그리고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내시경을 받고나면 장에 자극이 될 수 있어 1~2틀 정도는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김치는 유산균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소도 풍부하지만, 맵고 짠 음식의 대표주자라 바로 먹기는 부담스럽지요? 따라서 이때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제품)’를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말하는 것이지요.


내시경 직후 먹으면 장에 부담되지 않냐구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의사들도 내시경 직후 유산균 섭취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고 말합니다. 대장내시경 전문병원에서 ‘유산균’을 나눠주는걸로 봐서는, 전혀 문제가 안된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겠지요?


대장 내시경을 받고 난후, 대장을 리셋(reset)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대장 내시경에서 용종이 발견되지 않고 깨끗하다 할지라도, 노화가 되면서 용종이나 암이 될 수 있는 선종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이런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이 깨끗해진 이때(대장 내시경 직후)가 매우 중요합니다. 나의 대장 환경을 다시 새롭게 바꿀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대장 내시경이 끝났으니, 마음껏 먹자! 그 동안 참았던 것을 먹어보자! 이런 생각보다는

깨끗해진 대장을 좋은 균으로 채워보자! 이런 마음으로 식사를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유산균을 먹으면 좋을까요?

유산균의 종류가 너무 많아 어떤 유산균을 복용해야 할지 모르시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유산균에 관심이 많아, 여러 제품을 직접 복용해보고 리뷰해드리고 있는데요.

카테고리 ‘유산균 상식’을 클릭해보시면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어떤 글을 먼저 읽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아래글을 읽어보세요.

글쓴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