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리만쥬, 맛은 물론 향기까지 맛있는 추억의 간식 입니다. 대학시절 지하철역에서 끊임없이 나를 유혹하며, 살을 찌운 ‘일등공신’이라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다이어트 한다고 못 먹는 음식은 세상에 없습니다. 양만 조절하면 되는데요. 몇 개만 먹으면 좋을까요? 영양사가 딱! 정해 드립니다.
델리만쥬, 정확한 칼로리는?
델리만주 1개(15g) : 49.5kcal
1개당 거의 50칼로리에 달합니다.
델리만주는 현재 명동역 지하철역, 일부 휴게소, 마켓컬리(인터넷 쇼핑몰)등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이들 제품의 칼로리를 참고하였습니다.
위 영양정보는 100g당으로 적혀있어, 제가 직접 15g으로 환산하여 계산한 것이 49.5kcal 라는 점 참고해주세요.
그런데, 델리만쥬 1봉지에는 얼마나 들어있을까요?
델리만주는 소, 중, 대로 나누어 봉지에 넣어 판매를 하는데요. ‘소’봉투는 약 8개, ‘중’에는 16개, ‘대’에는 24개 가량 들어있습니다. 물론 주인에 따라 1~2개씩 더 넣어주는 곳도 있지만 일반적인 양은 그렇습니다.
따라서
- ‘소’를 다 먹으면 396kcal
- ‘중’을 다 먹으면 792kcal
- ‘대’를 다 먹으면 1,188kcal
만약, 델리만쥬를 매장이 아닌 마켓컬리에서 사서 드신다면? 300g이 한 봉지이고, 20개가 들어있습니다. 칼로리는 990kcal 이구요.
이렇게 말씀드리니 칼로리가 엄청나게 높은것 처럼 느껴지시죠? 하지만 일반 빵들에 비해 그리 높은편은 아닙니다. 델리만주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 ‘카스타드’ 와 비교해볼까요? 둘다 커스터드 크림이 들어있기 때문에 비교해보았습니다.
카스타드 1개(23g) : 105kcal
카스타드가 델리만주보다 무게다 더 많이 나가니, 같은 무게로 환산해볼게요.
커스터드 15g : 68.5 kcal
델리만주는 1개에 비해 훨씬 높지요? 19칼로리나 차이 납니다. 즉, 델리만주의 칼로리는 사악한 정도는 아닙니다. 물론 그렇다고 착한 칼로리도 아니지만요.
델리만주, 다이어트 할때 몇개나 먹을까?
저는 다이어트 할때 먹고 싶은것을 참으라고 말씀드리지 않습니다. 억지로 참으면 나중에 식욕이 폭발해서 폭식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델리만쥬같은 달달한 간식들에 점수를 매깁니다. 합격점수는 10점 만점 중 8점이상인데요. 어떤 음식이든 양만 조절하면 8점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델리만쥬, 몇개를 먹으면 8점이상 일까요?
4개이하로 드시면 됩니다.
4개의 다이어트 점수는 9점으로 합격이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점수에 관한 내용은 글 맨아래에 링크를 걸어둘테네, 참고하시가 바랍니다.
델리만주, 어떤 재료로 만들까?
원재료 : 밀가루, 설탕, 팜유, 식물성 크림, 쌀전분, 옥수수유, 계란, 청주, 커스터드 크림
커스터드 크림의 성분은 따로 적혀있지 않은데요. 보통 우유, 계란, 설탕, 밀가루, 버터, 바닐라등이 들어갑니다.
일반 빵이나 과자를 만드는 재료들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단지 재료의 배합과 반죽의 기술이 지금의 ‘델리만주’를 있게한 힘이겠지요?
참! 델리만주는 체인점이기 때문에 어느지점에 가든 맛이 똑같아야 정상인데요. 유독 ‘명동역 델리만쥬’가 인기있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물론 명동역 지점이 1호점으로 오랜역사를 가지고 있고, SNS의 영향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맛이 없으면 곧 인기가 사그라질텐데,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줄서서 사먹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사장님의 노력과 영업실력이 한 몫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노력과 영업비밀이 숨겨 있는지 보실까요?
- 첫째, 반죽을 직접 만듭니다.
델리만쥬와 같은 체인점을 차렸을때 장점은 무엇일까요? 모든 재료와 레시피를 본사에서 제공받는다는것입니다. 하지만, 명동역 지점은 반죽을 직접 한다고 합니다.
- 둘째, 커스터드 크림이 가득 들어있습니다.
델리만쥬는 매장에서 직접 만들기 때문에, 어디서 사느냐에 따라 크림의 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명동역점은, 정말 커스터드 크림이 과하다 싶을정도로 꽉 차있습니다. 즉, 재료를 아끼지 않는 사장님의 마음이 사람들의 마음을 끌어당겼나 봅니다.
- 셋째, 인심이 후합니다.
인기가 많은 곳이라 항상 줄이 길게 서 있는데요. 줄서서 기다리는 사람들을 배려해, 서비스로 갓 구은 만쥬를 시식용으로 나눠주기도 합니다.
- 넷째, 해외 관광객들에게 친근감을 표시합니다.
명동의 특성상 해외 관광객들이 많은데요. 거의 10개국의 인사말을 붙여놓고, 관광객들을 응대합니다. 저도 해외에 여행갔을때, 가게 주인이 한국말로 인사해주면 기분이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
- 다섯째, 항상 따끈한 델리만쥬를 맛 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바쁘다보니, 만들기가 무섭게 팔려나갑니다. 따라서 일단 방문하면, 항상 따끈한 델리만쥬를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크림때문에 입천장을 데일 수 있다는 단점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델리만쥬를 더 맛있게 먹는 방법은?
- 첫째, 전자렌지나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하세요.
델리만쥬는 파는곳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먹고 싶다고 아무때나 먹을 수 있는건 아니지요. 요즘엔 인터넷에서 구입이 가능하지만, 어찌되었든 집에 도착하면 식은 상태라는 사실!
그래도 걱정하지 마세요. 전자렌지나 에어프라이어에 데워먹으면 갓 구은 델리만쥬와 비슷해진답니다.
참! 먹다 남은 델리만쥬는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요?
이럴때는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다시 데워먹으면 가장 좋습니다. 냉장고 보다는 냉동실! 기억해주세요.
- 둘째, 생크림에 찍어드세요.
따뜻한 델리만쥬를 차가운 생크림에 찍어먹으면? 그 조합이 생각보다 너무 훌륭합니다. 꼭 한번 시도해보세요. 물론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되지 않겠지만, 만약 생크림에 찍어드신다면 델리만쥬는 4개가 아닌 2개만 드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