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인에게 ‘두부 칼로리가 왜 높아?’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저는 사실 조금 당황을 했습니다. 두부는 칼로리가 낮은편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두부를 고칼로리 음식이라고 생각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그 오해를 풀어드리기 위해 글을 쓰게 되었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두부, 칼로리는 얼마나 되나요?
100g 당 97kcal 입니다.(식약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 베이스 참고)
물론 순두부, 연두부, 일반 두부냐에 따라 칼로리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로 ‘단단한 일반 네모난 두부’를 드시기 때문에 그것을 기준으로 작성하였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그런데 사실 100당 97kcal 라고 하면 높은건지, 낮은건지 감이 안 잡히실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다른 식품 100g의 칼로리와 비교를 해드리려고 하는데요. 같은 단백질 식품인 소고기, 조기(생선)의 칼로리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두부는 단백질 식품이기 때문에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들과 비교를 해야 보다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고기는 지방이 많은편이지요? 그래서 지방이 적은 부위인 ‘안심’을 선택하였습니다. 조기는 흰살생선이니 당연히 지방함량이 적은편이구요.
추가로 백미(쌀밥)도 함께 비교를 할텐데요. 요즘엔 다이어트 할때, 또는 건강을 위해 밥 대신 두부를 드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그래서 같이 비교를 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아래 표를 보실까요?모두 100g 기준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수집일자 :2024.06.16)

- 소고기 안심살: 205kcal
- 조기 : 118kcal
- 밥 : 146kcal (참고로 밥 100g은 반공기 정도 됩니다.)
결론은요?
위 결과를 보면 절대 두부는 칼로리가 높다! 라고 말할 수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만약 두부 1모를 다 먹는다면?
보통 1모는 300~500g 사이인데요. 그럼 칼로리는 291~485kcal 가 됩니다. 따라서 1모를 다 먹으면 칼로리가 꽤 되니 “두부는 칼로리가 높다”라고 생각을 하시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만약, 소고기와 같은 육류 대신 드시거나 밥 대신 드신다면 다이어트에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부는 부피가 커서 포만감도 있고, 단백질과 식이섬유 자체가 주는 포만감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할때 강추!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채소과일의 칼로리와 두부를 비교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당연히 채소나 과일에 비해서는 칼로리가 높습니다. 하지만 채소나 과일은 쉽게 배가 꺼집니다. 칼로리가 낮지만, 그 만큼 배고픔을 더 빨리 느끼기 때문에 단독으로만 먹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채소과일과 칼로리를 비교하면 안되며, 단백질 식품 또는 탄수화물 식품과 비교를 해야하며, 이들에 비해서 두부는 ‘칼로리가 낮은편’에 속합니다.
저는 다이어트 할때 두부를 잘 활용하는편인데요. 요즘엔 두부면을 즐겨먹고 있습니다. 밀가루로 만들어진 면에 비해 맛과 식감은 조금 떨어지지만, 그래도 건강과 다이어트를 생각한다면 아주 훌륭한 대체재라고 생각 합니다.
이와 관련된 글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