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요네즈는 식용유와 계란, 식초가 주재료 입니다. 이중에서 식용유가 가장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칼로리가 어마어마 합니다. 그래서 지방함량을 반으로 줄인 ‘하프마요네즈’가 출시되었고, 그 뒤를 이어 아예 칼로리가 없는 마요네즈까지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반 마요네즈가 가장 많이 판매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마네요즈 칼로리에 숨겨진 진실을 알아봅시다.

마요네즈 종류별, 칼로리는?
밥숟가락 1스푼 기준으로 말씀 드릴텐데요. 첫번째 사진처럼 가득 담으면 15g, 두번째 사진처럼 담으면 10g 입니다.

- 일반마요네즈 : 1스푼(15g) 103kcal /1스푼(10g) 69kcal
- 하프마요네즈 1스푼(15g) 60kcal / 1스푼(10g) 40kcal
- 제로 칼로리 마요네즈 : 제로 칼로리이니 칼로리는 제로!
참고로, 하프마요네즈는 칼로리가 절반이라는 말이 아닙니다. 지방함량이 절반이라는 뜻입니다. 지방이 빠지고 탄수화물이 더 추가되므로, 칼로리는 일반 마요네즈의 절반이 아니라점 알려드립니다.
저는 가끔 참치마요덮밥을 요리해먹는데요. 마요네즈가 2~3스푼정도 들어갑니다. 이럴때 하프마요네즈를 넣는다고해도 80~120kcal가 추가되니, 다이어트는 저리가라 입니다.
그러다 알게된 것이
제로 칼로리 마요네즈 였습니다.
구매를 하려고 해외사이트까지 구석구석 찾았는데요. 결국 구매하지 않기로 했답니다.
제로 칼로리 마요네즈, 사지 않은 이유는?
- 첫째, 일단 재료들이 꺼름찍했습니다.
기름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마요네즈의 질감과 맛을 내야하니, 알수 없는 갖가지 첨가물들이 들어있었습니다. 다이어트 하려고 먹는건데, 건강을 잃을까(?)하는 두려움이 생겼습니다. 물론 우스개소리로 하는말입니다. 당연히 허가받고 판매하는 상품이니,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재료로 만들었을 겁니다. 그래도 제 입에는 넣기 싫었답니다.
- 둘째, 맛이 없다는 평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긍정적인 평을 한 사람들은 극히 드물었고, 부정적인 평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은
먹을 수 없는 재료를 가지고 실험실에서 만든 것 같다
이렇게 평을 했습니다.
그리고 정말 재미있었던 평은
이게 마요네즈인지, 콧물인지 모르겠다
였습니다. 이걸보고 빵 터졌답니다. 그리고 어떤 맛인지 상상이 가서 구입할 마음이 싹 가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떤 마요네즈를 먹냐구요?
일반 마요네즈를 먹습니다.
하프 마요네즈도 먹지 않습니다. 칼로리만 생각하면 하프가 좋은것 같지만, 대신 첨가물양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마요네즈의 꾸덕한 질감과 고소한 맛은 주로 기름에서 나오는데, 기름을 줄였으니 다른 무언가로 보완을 해야합니다. 주로 변성전분, 덱스트린, 잔탄검등이며 이들로 인해 탄수화물 함량이 매우 많아집니다.
한번 확인해보실까요?
아래 사진은 같은 회사에서 만든, 일반 마요네즈와 하프마요네즈의 영양성분입니다.

탄수화물 함량이 4.5배나 더 높습니다.
그리고 당류 함량도 하프마요네즈가 더 높습니다. 즉, 지방이 빠졌으니 대신 설탕을 더 넣어 맛을 보충하것 같습니다.
결론은요?
낮은 칼로리를 선택할것인가, 맛을 선택할것인가, 건강을 선택할 것인가
이건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 무조건 낮은 칼로리! 라고 하신다면? 제로칼로리 마요네즈
- 맛과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일반 마요네즈
- 칼로리도 중요하지만 맛없는건 못참는다면? 하프마요네즈
저는 건강을 가장 중시하기 때문에 ‘일반 마요네즈’를 선택했답니다. 그리고 마요네즈 중에서도 아래 제품이 성분이 가장 착하고 맛도 좋습니다.
“이 글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