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개인적으로 마파두부를 참 좋아합니다. 그런데 가끔 집에 전분가루가 없을때가 있는데요. 그럴때는 밀가루, 부침가루, 튀김가루, 팬케이크 가루등 밀가루가 들어간 것은 어떤것이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할것 같다구요? 전혀그렇지 않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마파두부, 전분가루가 없어서 못 만드신다구요?
마파두부는 걸쭉하게 만들어, 밥과 함께 비벼 먹는게 제맛입니다. 그래서 전분가루를 꼭 써야한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밀가루로도 충분히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밀가루가 없다면, 밀가루가 베이스인
부침가루, 튀김가루, 심지어 팬케이크 가루까지 사용가능하답니다.
맛이 이상할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요? 하지만 실제 사용해본 저로써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물론 전분이 밀가루보다 훨씬 점성도 있고 반짝거리는 윤기를 나게하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부러 사러가기는 너무 귀찮고, 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제가 말씀드린 가루들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단, 밀가루 사용시 주의점이 있습니다.
전분을 사용할때보다 사용량을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부침가루, 밀가루, 팬케이크 가루에는 밀가루외에 들어간 성분들이 있기 때문에 맛을 자칫 맛을 해칠 수 있으니까요.
아래 사진은 제가 직접 만든 마파두부 인데요. 집에 있는 것이라곤 ‘팬케이크 가루’밖에 없어서, 팬케이크 가루를 넣은 모습입니다. 걸쭉함은 덜해도 덮밥으로 먹기에 전혀 손색이 없었습니다.
함께 먹은 가족들도 전혀 이 사실을 알지 못하고 맛있게 먹었답니다.
요리할때 특정 재료가 없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집에 있는 재료들로도 얼마든지 맛있는 요리를 할 수 있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