멥쌀, 백미 차이-바로 이거지!

쌀은 겉껍질과 겨를 완전히 벗겨낸 ‘백미’ 그리고 겉껍질만 벗겨내고 ‘겨’를 남겨놓은 ‘현미’로 나뉘는데요. 백미와 현미는 다시 “멥쌀 백미, 찹쌀 백미, 멥쌀 현미, 찹쌀 현미” 로 나뉘게 됩니다. 즉, 멥쌀은 찹쌀과 반대되는 말이고, 백미는 현미와 반대되는 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직 조금 헷갈리신 다면 아래에서 쉽게 설명해드릴테니, 저만 믿고 따라오시면 됩니다.


멥쌀, 백미 차이 쉽게 알려주세요!

일단 먼저 사진을 하나 보여드릴게요.

멥쌀 백미 차이

쌀은 도정여부에 따라 백미, 현미로 나뉘고

찰기(쫀득한 식감)의 정도에 따라 멥쌀과 찹쌀로 나뉩니다. 멥쌀은 보다 고슬고슬하고, 찹쌀은 쫀득한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백미도 멥쌀백미, 찹쌀 백미 2가지고 있고,

현미도 멥쌀 현미, 찹쌀 현미 3가지가 있는 것이지요.


보통 마트에 가면 아래와 같이 ‘이천쌀, 00미’ 이런식으로 써있지요?

멥쌀 백미

이런 쌀들은 모두 ‘멥쌀 백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딱히 찹쌀, 현미와 같은 단어가 들어가 있지 않지요? 이런경우는

완전히 도정을 한 ‘백미’이며, 찹쌀보다는 찰기가 없고 고슬고슬한 ‘멥쌀’일 가능성이 99%입니다.

‘백미 멥쌀’에 딱히 수식어가 붙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냐하면 백미, 멥쌀이라는 단어가 사람들에게 주목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무슨말이냐구요?

보통 백미보다는 건강에 좋은 ‘현미’라는 단어가 들어가야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더 많은 돈을 주고서라도 구입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찹쌀은 더 쫀득하고 소화가 잘되니 ‘찹쌀’이라는 말이 들어가면 사람들이 관심을 갖습니다.

따라서 현미나 찹쌀로 된 제품에는 ‘현미, 찹쌀‘이라는 말을 강조하기 때문에 구입하실때 헷갈릴일이 별로 없습니다.

즉, 백미 찹쌀이라면 아무 수식어 없이 ‘찹쌀’이라고 쓰고, 현미 찹쌀이라면 ‘현미 찹쌀’이라는 2단어가 모두 들어가도록 표기하고 있습니다. 판매자 입장에서 그 단어들을 쓰지 않으면 손해이니까요. 사진으로 보여드리면 더 확실히 이해가 가실거 같은데요.

찹쌀이라는 말만 적혀있지요? 굳이 백미라는 말은 붙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무말없이 ‘찹쌀’이라고만 씌여있다면 ‘백미중에서 찰기가 있는 찹쌀 이구나’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진 몇 개 더 보여드릴게요.

멥쌀 현미


이건 멥쌀 현미인데요. 멥쌀은 강조할만한 단어가 아니니 쏙 빼고 ‘현미’라고만 적어놓았습니다. 따라서 이런 제품은 모두 ‘멥쌀 현미’라고 보셔도 됩니다.

찰현미 찹쌀 현미 현미찹쌀

위 사진은 ‘찹쌀 현미’입니다. 2가지 단어를 모두 강조하고 있지요? 이런제품은 ‘찹쌀현미, 찰현미, 현미찹쌀’등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참! 백미와 현미중에서 현미가 건강에 좋다는건 누구나 알고 있지만 ‘멥쌀과 찹쌀’ 중 어떤것이 더 건강에 좋을까요? 다이어트에는 어떤 쌀을 먹는것이 좋을까요? 이와 관련된 글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흥미로운 글이니 놓치지 마세요.


멥쌀, 찹쌀 어떤걸 먹어야 할까?

글쓴이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