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없어서 빨리 먹는 사람들에게 바치는 글

천천히 최소 15분이상 식사를 하는것은 당뇨, 고혈압, 지방간, 심혈관질환, 위염, 위식도역류등 수많은 질환들을 예방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천천히 식사를 하는것 자체가 어려운 사람들도 분명히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어떻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시계와 음식 숟가락이 함께 식탁에 놓인 사진


천천히 먹고 싶은데, 시간이 없다면?

만약 아침식사를 할 시간이 5분밖에 없다면, 5분동안 천천히 식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천천히 먹는다는 것은 한번에 1숟가락(작은 계란 1개정도)을 넣고 30~50번 이내로 씹는것을 말합니다. 단, 빨리 씹으면 안됩니다. 약 1초에 1~2번정도 씹는다는 생각으로 씹으면 됩니다.

이렇게 식사를 하다가 시간이 다 되면, 식사를 종료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서 이런 질문이 나오겠죠?

“그럼 음식을 조금밖에 못 먹으니 배가 고프지 않을까요?”

네, 맞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식사를 하면 밥 1공기를 다 비우는데 보통 15~20분정도가 걸립니다. 그런데 5분밖에 못 먹었으니 1/3도 채 먹지 못했겠지요?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바로, 나중에 시간이 날때 식사를 하면 됩니다. 아무리 바빠도 사실 중간에 5분~10분정도의 여유시간은 생길것입니다. 학생들이라면 쉬는시간이 있고, 직장인들이라도 커피마시는 시간이 있겠지요? 그럴 때, 꼭 식사는 아니더라도 배를 채울 수 있는 간단한 음식이나 간식을 챙겨다니면서 천천히 드시면 됩니다.


사실 이 방법은 새로운 방법이 아닙니다. 기존에 존재하던 건강한 식사법일 뿐입니다.

천천히 조금씩, 여러번에 나누어 먹는 식습관


왜, 우리는 빨리 먹게 되는 걸까요?

사람들은 앞에 1인분의 음식이 있으면 그걸 다 먹어야 하는다는 생각에 허겁지겁 먹게 됩니다. 시간은 없고, 다 먹어야허 배가 채워질거 같으니 빨리 먹는 것인데요.

하지만, 이런 생각을 버리고 남겨도 괜찮다는 생각을 가지고 일단 식사를 천천히 해보시기 바랍니다. 천천히 식사를 하면 건강도 좋아지지만, 음식을 먹는 즐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음식 본연의 맛을 즐기게 되고, 나중에는 건강한 음식을 스스로 찾게되는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게 무슨말이냐구요?

입에넣고 오래 씹었을때 맛있는 음식은 통곡물, 채소, 생선, 육류등과 같은 가공하지 않은 천연식품입니다. 패스트푸드, 가공식품, 빵이나 과자류 처음에 입에 넣었을때는 자극적인 맛 때문에 먹자마자 맛있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계속씹다보면 맛이 없고, 사실 오래 씹지 않아도 삼킬 수 있어 금새 목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통곡물, 채소, 육류, 생선등은 어떨까요? 씹을수록 더 맛있게 느껴지니, 나중에는 건강한 음식을 저절로 찾게된다는 의미입니다.


에이~설마


이런 생각이 드신다면, 한번 마음을 굳게 먹고 2달만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론적으로 사람의 행동이 바뀌려면 보통 2달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즉, 습관화가 되려면 60일정도는 꾸준하게 실천을 해야한다는 말인데요. 여러분들도 속는셈치고, 돈들지 않는 방법이니 꼭 반드시! 천천히 먹는 식사를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 블로그에는 천천히 먹는것과 관련된 다양한 글이 있으니, 꼭 더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글쓴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