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칼로리 높은 음식 순위를 검색해보면 1위가 ‘수육’으로 나옵니다. 조사기관이 ‘식약처’라서 더 신뢰가 가는데요. 실제로 조사해본 결과,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제가 보다 정확하게 조사해서, 알려드리니 수육 좋아하시는 분들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수육, 칼로리 높은 음식 1위의 진실은?
수육 1인분은 1,206Kcal로 조사되었고, 한국인들이 즐겨먹는 음식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참고로, 2위는 감자탕(960kcal), 3위는 돼지갈비구이(941kcal), 4위는 삼계탕(918Kcal) 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위에서 말하는 수육은 삼겹살을 가지고 만든 수육이며, 300g 기준입니다.
우리가 수육을 먹을때 삼겹살을 선호하긴 하지만, 목살, 앞다리살등 다양한 부위를 사용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앞다리살 수육을 선호하는데요. 앞다리살로 만든 수육은 300g에 몇 칼로리일까요?
수육(돼지 앞다리살 300g) : 930Kcal (출처: 식약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앞서 말씀드린 1,206칼로리에 비하면 훨씬 낮지요? 930Kcal 이면 감자탕이나 돼지갈비구이보다 더 낮습니다. 즉, 수육이 3위가 되는 셈이지요.
그래도 여전히 칼로리가 높다구요?
이렇게 생각하시는 여러분들을 위해 한가지 더 알려드릴 사실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수육은 300g 기준이라고 말씀드렸지요? 생 돼지고기 300g이 아닙니다.
그런데 실제 우리가 먹는 수육 1인분은 얼마나될까요?
보통 200g 이며, 14조각정도 되는 양입니다.
많이 드시는 남자분들은 300g을 드실지도 모르지만, 여자들의 경우 14조각을 쌈과 함께 먹으면 꽤 배가 부릅니다.
따라서 우리가 돼지고기 앞다리살로 만든 수육 1인분(200g)을 먹는다면 620kcal 이며, 한끼 식사로 적당한 칼로리입니다.
밥을 먹으면 칼로리가 더 높아지지 않냐구요?
네, 맞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다른 음식들도 밥은 포함하지 않은 칼로리입니다.
수육에 관한 또다른 오해
돼지고기는 수육으로 만들면, 기름이 빠져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구운삼겹살보다 기름함량이 많아 칼로리가 높다
이것도 오해입니다.
실제로 돼지고기는 삶으나 구우나, 빠져나가는 기름의 양은 비슷합니다.
삼겹살을 구우면 무게가 많이 줄어드는데요. 이것을 기름이 빠져나갔기 때문이라고 오해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사실은 기름보다 수분양이 훨씬 더 많이 줄어든답니다.
많이 구우면 구울수록 바삭해지는 이유는, 수분이 쭉 빠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고기는 오래 구울수록 발암물질인 벤조피렌 생성량이 늘어나니, 굽는것보다는 수육이 훨씬 건강에 좋습니다.
결론은요?
수육은 다이어트 할때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돼지고기 목살이나 앞다리살로 만들고, 200g이내로 먹는다면 단백질 보충에도 좋고 포만감도 오래가서 군것질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밥은 안 드시거나, 1/3공기 정도만 드시고 채소를 듬뿍 드신다면 다이어트 할때 탁월한 선택이니, 절대 수육을 미워하지 말아주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식약처에서 다시 발표를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소비자들이 오해하지 않게, 실제 1인분양과 돼지고기 부위도 포함해줬으면 합니다.
수육용 앞다리살, 여기가 신선하고 맛있어요!
“이 글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