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다이어트 음료에서 단맛을 내는 아스파탐이 ‘암 유발 가능 물질’로 분류될 예정이라는 뉴스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제로콜라에도 아스파탐이 들어있는데? 그럼 이건 심각한 문제인데? 라는 생각이 들었고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그 정보를 여러분들께도 공유하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스파탐, 정말 암을 유발할 수 있나요?
아스파탐을 섭취하면, 우리의 몸에서 분해가 되겠지요? 그때 메탄올 및 포름알데히드가 생성되는데요. 이 2가지 물질이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물론 아스파탐은 수십 년간 사용됐으며, 안전 기관의 승인도 받은 대체 감미료인데요. 하지만, 최근 국제 암 연구 기관에서 아스파탐의 발암가능성과 관련된 연구 1300여건을 검토하고 있으며 빠른 시일내에 ‘암 유발 가능 물질’로 분류될 것이라고 예고하였습니다.
발암성, 걱정할 필요 없다고 하던데요?
발암성 주장만 가지고 겁을 내실 필요는 없습니다. 발암성에 대해 의문을 갖은 전문가들도 많으니까요. 아래 의견도 읽어보시고 신중하게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첫째, 일반적인 섭취량으로는 메탄올 농도가 매우 낮아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낮다.
둘째, 아스파탐은 채소절임(김치포함), 알로에베라, 니켈, 디젤등과 같은 분류에 속하는 ‘인체 발암 가능 물질’에 속한다.
참고로, WHO (세계 보건 기구) 산하에 있는 ‘국제 암 연구 기관’에서는 식품의 발암성 단계를 총 4가지 그룹으로 나누고 있으며 그룹 A가 가장 발암성이 강하고 밑으로 내려갈수록 심각성이 더 약해집니다.
*그룹 A : 인체 발암 물질
*그룹 2A : 인체 발암 추정 물질
*그룹 2B : 인체 발암 가능 물질
*그룹 3 : 분류할 수 없음
즉, 아스파탐은 3번째인 그룹 2B에 속하기 때문에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증거가 그리 강력하지 않다”는 뜻으로 풀이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김치와 같은 그룹이라는 것을 볼때, 별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드시지요?
참고로 2B에 속하는 물질은 인간대상 연구자료 또는 동물실험결과가 제한적인 경우를 말합니다. 즉, 만약 발암성의 증거가 강력했다면 그룹 A나 2A로 포함됐을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섭취량으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견입니다.
아스파탐이 들어있는 제품, 알아볼까요?
음료, 껌, 요거트, 사탕, 일반가공식품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대표적인 상품 몇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콜라
아래 사진은 펩O ‘제로 콜라’인데요.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이 단맛을 내는 대체감미료 입니다. 아스파탐이 보이시죠?
참!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코카콜라에는 아스파탐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보통 제로 칼로리 음료라고 하면 ‘코카콜라 제로’를 떠올리기 때문에 코카콜라 제로에도 아스파탐이 있을것으로 생각하시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을 확인해보실까요?
코카콜라 제로에는 스크랄로스와 아세설팜칼륨이 사용되었습니다. 참고로, 아세설팜 칼륨은 아스파탐과 다른 감미료로, 이번 발암가능물질 분류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물론 아세설팜도 논란이 있는 감미료에 속하지만 최근 이슈가 되는 아스파탐과는 다르다는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2) 요구르트
우리가 흔히먹는, 목욕탕 다녀오면서 먹는 작은 야쿠르트 또는 요구르트 있지요?
바로 많은 요구르트들이 ‘아스파탐’을 넣어 단맛을 내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회사들이 아스파탐을 사용하는건 아니지만 대부분의 요구르트에는 들어있답니다.
3) 막걸리
막걸리와 같은 주류에도 아스파탐이 종종 들어있습니다.
4) 까페에서 주는 감미료
일부 제품들에는 아스파탐이 주성분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제가 위에 나열한 제품들은 “절대 드시지 마세요!” 이런 의미가 아닙니다. 단지 알고 있으면 먹는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알려드릴 뿐입니다.
결론은요?
저는 아스파탐을 먹으면 암이 생길 수 있다는 공포심을 갖게 해드리려고 이글을 작성한것이 아닙니다. 모든 식품들은 과잉섭취하면 문제가 될수 있고, 적당히 먹으면 그 이점을 충분히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평상시 아스파탐이 들어있는 제품들을 자주, 많이 섭취하셨던 분들은 섭취량을 조절하는 기회가 되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채소과일이 좋다고 해도 삼시세끼 채소과일만 먹으면 단백질과 지방의 부족으로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사실! 어떤 식품이든 과유불급이라는 것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현재 안전하다고 승인된 감미료라도 언제가는 또 발암가능성이 있다고 발표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따라서 아스파탐이 안들어간 제품이라고 해서 안심하고 많이 드시는 것은 삼가해주세요. 어떤 대체 감미료이든 상관없이 단맛이 너무 생각날때 욕구를 잠재우기 위한 용도로, 혈당을 조절할 목적으로 가끔 사용하시는것을 권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