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과, 영양성분 함량은? 칼로리는?

약과는 한국의 전통간식이며, 전 세계에 자랑할만한 맛있는 간식입니다. 하지만 밀가루가 주성분이며, 설탕이나 조청, 꿀과 같은 당분도 상당량 들어갑니다. 게다가 튀기기 까지 하구요. 그렇다면 약과의 칼로리 및 영양성분은 어떨까요? 정말 알려진 대로 사악한(?) 간식일까요?

약과 영양성분


약과 영양성분

약과는 사실 만드는 회사마다 영양성분이 많이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식약처에서 제공하는 4개 약과의 평균을 계산해보았고, 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칼로리(kcal)탄수화물(g)당류(g)지방(g)단백질(g)나트륨(mg)
약과 100g444711516450


약과 100g이면 어느정도 양인지 감이 안 잡히시죠?

보통 약과 1개는 30~50g정도 됩니다. 한입에 들어가는 작은 약과 말고, 손바닥만한 약과 있지요? 얇은거는 30g, 두툼한것은 50g정도 됩니다.


약과는 밀가루가 주성분이기 때문에 탄수화물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70%정도가 탄수화물로 이루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설탕이나 조청같은 당분까지 들어갔기 때문에 당 함량 또한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밀가루 반죽을 기름에 튀기기 까지 했으니! 칼로리가 높은건 당연합니다.


참고로, 나트륨 햠량은 낮은편에 속합니다. 사실 약과는 달달하게 먹는 음식이니 나트륨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른 영양소들은 어떻냐구요? 사실 약과를 먹으면서 비타민이나 미네랄을 기대하고 드시는 분들은 없겠지요? 약과를 만들때 꿀이나 조청을 넣는다면 소량의 좋은 영양소들이 들어갈수는 있지만, 건강에 영향을 미칠만한 양은 아니랍니다.

여기까지 읽으시면 ‘약과 먹으면 안되겠네! 다이어트 할때는 완전 최악인데?’라고 생각하실거 같은데요.

우리가 흔히 먹는 다른 간식들과 비교하면 어떨까요? 제가 직접 비교해보니, 오히려 착한(?)간식이라는 결론이 나왔는데요. 이와 관련된 글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약과, 정말 다이어트에 최악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글쓴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