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육 다이어트, 들어보셨나요? 요즘 핫한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인데요. 연육(고기를 연하게 하는)작용이 있는 효소를 꾸준히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광고를 하는데요. 왜 절대 구매하면 안되는지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연육 다이어트, 효과 있다고 주장하는 이유
사실 연육 다이어트라고 하면, 인기리에 판매되는 ‘제로O’ 제품을 말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이 제품이 ‘연육 다이어트’라고 소개가 되고 있는데요. 핵심성분은 파인애플에서 추출한 ‘브로멜라인’이라는 효소입니다.
고기를 재울때 배, 키위를 넣으면 고기가 부드러워 진다는 말 들어보셨죠? 배나 키위처럼 파인애플에도 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있어, 고기 재울때 넣으면 육질이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브로멜라인을 직접 섭취하면 먹은 음식들이 소화가 잘됩니다.
평상시 소화가 잘 안되서 식후 더부룩한 느낌을 받거나, 과식을 해서 몸이 무거울때 브로멜라인을 섭취하면 속이 편해지는 느낌, 즉 몸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실제 광고에서도 ‘이 제품은 몸을 가볍게 해준다!’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원료로 칼륨이 들어있는데, 칼륨은 나트륨 배설을 도와 부기를 빼주는 대표적인 영양소이므로 역시 몸을 가볍게! 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즉, 나트륨 때문에 남아있던 과잉의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슬림해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부원료로 레몬밤, 보이차등이 함유되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레몬밤과 보이차 추출물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증을 받은 원료들입니다.
연육 다이어트, 효과 없다고 주장하는 이유
위와 같은 이유에도 불구하고 제가 여러분들께 구입하지 말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가 없다
이 제품은 어디에도 식약처의 기능성 인증마크가 없습니다. 즉, 주원료인 ‘브로멜라인’은 식약처에서 체지방관련 기능성을 인증받지 못했다는 말입니다.
둘째, 식품유형이 ‘캔디류’입니다.
만약 기능성을 인정받고 효능이 있다면 ‘캔디류’로 분류가 되었을까요? 물론 실제 캔디처럼 녹여먹는 제품은 아니고 일반알약처럼 물과 함께 삼키는 제품입니다.
그리고 광고에서는 설탕이 함유되어 있지 않다고 하는데요. 설탕이나 마찬가지인 ‘포도당’이 들어있습니다. 제품 포장면에 보시면 ‘원재료’가 적혀있는데요. 함량이 높은 순서대로 표기해야 합니다. 그런데 맨앞에 ‘정제 포도당’이 적여힜네요. 그래서 ‘캔디류’로 분류되었나? 하는 합리적인 의심을 해봅니다.
한가지더!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영양정보를 보면 칼로리는 1알 0.6g(600mg)당 2kcal이라도 되었는데, 모든 영양소 함량이 0mg이라고 쓰여있죠?
포도당이 들어있으니 당류함량이 ‘0’가 될수 없는데? 이런 의구심이 들지만 1회분량이 600mg으로 워낙 적기 때문에 ‘0’으로 표기한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1알에 2kcal이니 무시해도 되는 칼로리이고, 당분도 적을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엄연히 포도당이라는 당분이 들어가있다는 사실은 잊지마세요.
셋째, 효소는 원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원래 효소제품들은 식약처의 기능성을 인증을 받았던 원료입니다. 그런데 2008년 식약처의 ‘재평가심사’ 기간에 효소제품의 효능에 대한 임상시험논문이나 근거자료를 제출하지 못했고, 결국 기능성식품원료에서 완전히 배제가 되었습니다. 식약처는 기존 업체들이 타격을 입을것을 우려해 1년간 효능을 입증할 기회를 주었음에도 2009년까지 입증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제품을 잘 살펴보시면 어디에도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문구가 적혀있지 않습니다.
여러 효소제품들은 독소를 배출하고, 장을 깨끗하게 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광고를 하는데요. 실제는 모두 과장, 허위광고에 해당됩니다. 만약 효소를 먹고 살이 빠졌다면 그것은 장건강에 도움이 되어 변비가 없어져서 생기는 일시적인 체중감소일것으로 보입니다. 다이어트의 핵심은 체지방감소!입니다. 소화가 잘되고 배변활동이 원활해짐으로 인해 빠지는 체중감소는 체지방감소가 아닙니다.
그럼, 효소는 전혀 쓸모없는 건가요?
아닙니다. 효소는 살을 뺀다기 보다 소화기능이 약하여 만성적으로 소화불량으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브로멜라인의 경우 항염증이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염증예방을 위해 드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해 일부러 사서 드실 필요는 없다는 사실을 꼭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제로0’의 경우 부기를 제거해주는 역할이 있으므로 부기제거를 목적으로 드신다면 말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시중에 더 저렴한 부기제거용 식품들이 훨씬 많다는 사실!
참! 한가지더 말씀드릴게 있는데요.
부원료중에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되는 보이차, 녹차추출물등이 있다고 했었죠? 물론 기능성이 인증되긴 했지만 핵심성분이 아니고 부원료인지라 함유량이 매우 낮아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차라리 이런성분이 더 많이 들어있는 제품을 사시는것이 더 좋겠습니다.
결론은요?
연육 다이어트 ‘제로O’은 부기를 빼는데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체지방 감소는 효과가 없거나 미미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차라리 체지방 감소 기능성을 인증받은 제품을 골라보시면 어떨까요?
요즘에 소화효소와 다이어트를 연관지어 광고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으며, 그 중하나가 오늘 소개해드린 제품입니다. 그리고 또하나! ‘위솔보’라는 제품도 있는데요. 위솔보에도 소화를 돕는 양배추분말, 파인애플분말 등이 들어있어 소화를 도와 결국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위솔보는 원래 ‘위와 장건강’을 위해 만들어진 제품이고, 실제 제조 회사에서도 그렇게 홍보를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방송이나 SNS에서 잘못된 정보가 전해지면서 다이어트에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어 안타까울 뿐입니다. 우리 힘들게 번 돈이잖아요. 효과가 보장되지 않는곳에 돈 쓰지 말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