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부는 두부가 주성분이기 때문에, 단백질이 풍부한 건강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측면에서는 조금 망설여집니다. 지방함량이 약 31%나 되기 때문입니다. 삼겹살 지방함량과 견줄만한 양입니다. 그럼 보다 자세하게 ‘유부 영양성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유부, 정말 건강한 식품일까요?
유부는 두부가 주재료 입니다. 두부에서 수분을 빼고, 기름에 튀겨 만들기 때문입니다.
기름에 튀기다보니, 지방함량이 많긴하지만 단백질을 비롯한 두부의 영양성분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어 건강한 식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부 100g당 단백질은 23g으로 같은양의 소고기 등심보다 더 많은양입니다.
하지만 2가지 측면에서 볼때는 조금 망설여지는데요.
- 첫째, 기름 함량이 너무 높습니다.
식약처 ‘식품영양 데이터베이스’에서 ‘유부’의 영양성분을 찾아보았는데요.
100g중 31g이 지방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만드는 회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략적으로 30g 이내의 지방이 들어있었습니다. 구운 베이컨 100g과 비교해도 더 많은 양입니다.
여기서 이런 질문이 나올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내가 구입한 유부는 지방함량이 낮던데요?
아마 조미(양념)를 한 유부일것으로 보입니다. 유부는 조미를 한것과, 하지 않는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보통 유부초밥용 유부는 짭짤하고 달달한 양념이 베어 있습니다. 이런 유부는 같은 100g이라도 유부의 양이 적습니다. 양념이 포함된 무게이기 때문이지요. 양념은 당분과 나트륨 함량이 높지만, 지방은 물론 단백질과 각종 무기질,비타민 함량도 모두 낮습니다.
그래서 제가 말씀드린 유부에 비해 지방함량이 적을수 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결국 실제 먹는양을 감안하면 조미된 유부를 먹더라도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조미안된 유부는 가볍기 때문에 같은 100g이라도 양이 훨씬 많습니다.
- 둘째, 조미된 유부는 당분함량이 높습니다.
일반 유부는 당분을 포함하는 탄수화물 함량이 매우 낮습니다. 콩 자체에 함유된 탄수화물 에는 들어있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유부초밥용으로 나온 유부는 달고 짜게 양념을 한것이며, 100g에는 약 17g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분은 탄수화물에 속하지만 단순당으로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성분입니다.
그래서 결론이 무엇인가요? 유부 먹지 말라구요?
아닙니다.
유부중에서도 조미가 되지 않은 유부는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며, 콩의 영양성분을 농축하고 있기 때문에 적당히만 먹는다면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지방함량이 높고, 그로인해 칼로리도 100g당 375kcal로 높은편인데요. 한번에 50g이내로 드신다면 건강과 다이어트를 동시에 잡으실 수 있습니다.
조미되지 않은 유부는 매우 가벼워서 50g이라도 양이 많은편입니다.
그런데 조미안된 유부는 맛이 없지 않냐구요? 네, 맞습니다. 이런경우 집에서 양념을 해서 드시면 되는데, 시중에서 판매하는 것보다는 덜짜고, 덜달게 보다 건강한 방법으로 맛을 내보시기 바랍니다.
참! 유부초밥을 쌀때는 어떻게 할까요?
유부초밥 유부는 조미가 되어있지만, 보다 건강하게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 양념때문에 먹는것이니 “데쳐서 양념을 다 씻어내세요” 라는 말을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안에 넣는 내용물에 신경쓰시면 되는데요.
요즘엔 유부초밥에 들어가는 밥을 줄이고 대신 ‘으깬 두부나 달걀을 넣어먹는 유부초밥’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내용물을 보다 건강하게 바꾸시면 얼마든지 건강하게 드실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맛있게, 적당히만 드시면 됩니다.
조미안된, 국산콩 유부 사러가기
“파트너스활동을통해일정액의수수료를제공받을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