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먹고 방귀, 부작용 아닙니다

유산균, 요즘 안 드시는 분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국민 영양제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유산균을 복용하고 부터 배에 가스가 차고 방귀가 자주 나오는건 물론, 방귀 냄새까지 심해졌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장건강을 위해 먹었는데 장에 오히려 문제가 생겼나? 하고 걱정하시는데요. 오늘은 이에대한 원인과 해결책을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유산균 복용후 가스, 방귀가 나오는 현상의 원인은?

방귀가 나와서 배가 불편한 여자의 모습을 그림으로 나타냄

유산균을 섭취하면 먹기전보다 가스생성이 줄어들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건 결과만을 말하는 것이구요. 가스가 줄어들기 전, 중간과정이 있습니다. 바로 이 중간과정에서 가스생성이 매우 많아질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우리몸에 존재하는 좋은균(유익균, 유산균)과 나쁜균(유해균)들은 생명체이기 때문에 장으로 넘어온 일부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을 섭취하고 가스를 생성합니다.

그런데 영양제로 섭취한 유산균도 결국 생명체이므로 역시 가스를 생성합니다. 보통 영양제로 먹는 유산균들은 최소 1억마리, 최대 100억마리까지 되지 않습니까? 그러니 갑자기 늘어난 유산균들로 인해 내 몸의 가스생성량이 늘어나니 배가 불편하고 방귀가 자주 나오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걸 우리는 부작용이라고 생각하는 것이구요.

그런데 지속적으로 유산균을 복용하다보면 유산균들로 인해 장내에 존재하던 나쁜균(유해균)들의 숫자는 줄어들게 되며, 이때 나쁜균들이 내뿜던 가스량은 줄어들게 되겠지요? 그렇게 되면 우리몸에서 전체적으로 발생하는 가스양이 정상으로 돌아오게 되어 불편한느낌을 받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건강한 장을 가진 사람도 가스생성은 일어납니다. 하지만 장에서 그 가스의 양을 다 흡수할 수 있거나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정도입니다. 즉, 유산균을 먹기 시작하면 결국 장이 건강해져서 가스생성, 복부팽만과 같은 느낌이 줄어들게 된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유산균 섭취후 초기에 발생하는 가스, 방귀, 방귀냄새 증가와 같은 증상들을 부작용으로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혹시 “똑같이 유산균을 먹는데 나만 방귀가 유난히 많이 나온다”는 분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평상시 장에 유해균들이 다른 사람에 비해 훨씬 많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이런 분들은 장건강을 위해 남들보다 더 꾸준히 복용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참! 유산균을 과다복용하거나, 특정 질환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가스생성이 아닌 복통, 설사, 피부트러블이 생긴다면 부작용일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글 맨 아래에 링크를 걸어둘테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가스생성을 줄이고 싶다면?

초기에 가스, 방귀가 증가하는게 당연하다고 하지만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하고 고민을 하신다면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섭취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즉, 유익균을 초반에 적게 복용함으로써 유익균이 뿜어내는 가스량을 줄이면서 서서히 유해균을 몰아내는 방법입니다. 만약 하루 2캡슐을 복용했다면 1캡슐로 바꿔보고, 하루 1캡슐만 복용했다면 2틀에 1캡슐로 바꿔보는 것입니다.

우리몸의 장속에는 약 100조마리의 미생물이 살고 있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스가 생성된다고 유산균 복용을 중단하지 마시고, 장기적으로 꾸준히 드셔서 유산균이 우리에게 주는 이점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유산균과 부작용에 관한 글, 꼭 읽어보세요.

글쓴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