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포 칼로리는 100g당 330kcal, 단백질은 24g 입니다. 이게 가장 정확합니다. 그런데 쥐포도 종류가 있으며, 종류별로 칼로리도 차이가 있다는 사실! 정확한 칼로리 정보를 알려드리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쥐포 칼로리와 단백질, 자료 출처는?
한국에서 가장 신뢰도 있는 칼로리 정보는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제공하는 ‘식품영양 데이터 베이스’입니다.
여기에서 시중에서 판매되는 쥐포 제품들의 칼로리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제품들의 평균을 내어보니
100g당 약 330kcal, 단백질은 약 24g 이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쥐포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번째 사진(왼쪽)의 쥐포는 ‘쥐취’라는 생선의 살을 발라내고, 양념을 해서, 건조시킨 것입니다. 이게 바로 오리지널 쥐포하고 할 수 있으며, 이런 쥐포가 100g당 330kcal 입니다. 그리고 양념외에 다른 성분이 섞여있지 않으니 단백질 함량또한 높은데요. 100g당 약 24g이나 된답니다.
두번째(오른쪽) 쥐포는 ‘생선살에 밀가루나 기타전분류, 양념을 넣고 반죽한 다음 쥐포 모양으로 만들어 튀겨낸 쥐포’ 입니다. 보통 ‘조미쥐포, 어포튀각, 어포스낵’이라고 부릅니다.
조미쥐포는, 어묵이랑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묵도 생선살에 전분, 양념을 넣고 튀겨내기 때문입니다. 물론 반죽의 배합과 수분함량에 차이가 있어, 식감이나 맛은 완전히 달라지지만, 기본적인 제조방법은 비슷합니다.
조미쥐포는 기름에 튀겼기 때문에, 칼로리가 훨씬 높을 수 밖에 없으며, 전분이 섞여 있으니 단백질 함량또한 더 낮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첫번째 쥐포를 드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참고로 조미쥐포의 칼로리는 100g당 500kcal 수준이며, 단백질 함량은 약 12g입니다.
이건 식약처에 자세히 나와있지 않아,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의 평균 칼로리를 계산해 보았습니다. 제품마다 470~540kcal로 다양했습니다.
여기서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있을거 같습니다.
요즘엔 튀기지 않고, 구운 조미쥐포도 나오던데? 그럼 칼로리가 더 낮지 않을까?
맞습니다. 구운제품들의 경우에는 100g당 약 365kcal로 튀긴제품에 비해 칼로리가 더 낮습니다.
하지만, 반죽에 이미 기름성분이 들어가기 때문에 구웠다고 해도, 일반 생선살만 가지고 만든 쥐포보다는 칼로리가 더 높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와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조미쥐포’말고, 그냥 생선살을 그대로 포떠서 만든 쥐포를 권해드립니다.
맛있는 쥐포, 여기서 구입하세요.
쥐포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비위생적이라고 하던데? 사실일까요?
이와관련된 글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파트너스활동을통해일정액의수수료를제공받을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