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유산균, 여성들이라면 한번쯤 관심을 가져볼만한 영양제인데요. 질 유산균에 대해 효과가 없다고 주장하는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물론 그들의 말도 일리가 있지만, 훨씬 많은 전문가들과 소비자들이 그 효과를 증명하고 있는데요. 질 유산균이 어떻게 질건강에 도움을 주는지 그 원리와 복용법 및 부작용까지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질 유산균, 원리는?
질이 건강해지려면 가장 중요한 건 pH(산도)입니다. pH가 3.7~4.5정도가 되면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들이 질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면역력 저하, 과도한 질 세정, 조이는 속옷이나 옷등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산도가 저하되면 병원균이 침입하여 질분비물 증가, 가려움, 따가움, 냄새증가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질의 산도를 최적으로 유지하는것이 질 건강의 핵심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산도를 맞춰주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라고 질문을 하실텐데요. 바로 ‘유산균’입니다. 유산균이란 말 그대로 유산(젖산)을 생성하는 미생물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산균들은 장에 정착하기 때문에 질 건강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질까지 살아가서 정착할 수 있는 특수화된 유산균의 섭취가 꼭 필요하며, 이런 이유로 많은 전문가들이 ‘질 유산균’을 따로 복용할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산균이 어떻게 질까지 도착할 수 있나요? 장까지 도착하기도 힘든데 질까지 살아서 간다구요? 이런 의문이 드실수도 있는데요, 질유산균 소화기관, 장, 항문을 거쳐 최종적으로 회음부를 통해 질까지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질 유산균, 효과 없다고 주장하는 전문가들의 근거는?
“질 건강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질염을 직접적으로 치료하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질염이 있을때 약(주로 항생제)이 아니라 질유산균으로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말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질 유산균은 평소 질염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질염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복용하는것이지 치료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다시한번 기억하셔야 하는것은 질 유산균이 질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연구를 통해 증명된 사실입니다.
그럼 어떤 질 유산균을 골라야 질건강에 효과가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좋은 질 유산균을 고르는 요령은?
첫째, 균주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유산균의 종류는 1000여가지가 넘고 대부분 장에 정착하여 살아갑니다. 따라서 반드시 질내부에 정착이 가능한 균주를 선택하여 드셔하며, 그중에서도 특별히 더 효능이 뛰어난 균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 유산균 중에서도 아래 2가지 균이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PB01 (L. rhamnosus PB01)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EB01(L. Gasseri EB01’)
어떤 유산균이든 위의 산성환경을 잘 견뎌내고 살아남아야 목적지까지 잘 도달할수 있는데요. 위 2가지 유산균은 타균주와 비교했을때 위산, 담즙산, 췌장액등에 의해 죽지않고 살아남는 비율이 최대 50배까지 높다고 밝혀진바 있습니다.
둘째, 식약처의 기능성 인증 마크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식약처에서 질건강에 대한 기능성을 인증받은 제품으로 구입하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아래 사진처럼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기타가공품’으로 분류가 되어있다면 효능이 거의 없거나 미미할 수 있으므로 질건강 개선을 목적으로 드시는 것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반 장건강 유산균을 질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광고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넓게보면 맞는말이긴 하지만 그래도 질유산균과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산균은 장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장에는 약 70%의 면역세포가 살고 있습니다. 따러서, 장이 건강하면 면역력이 높아져 질염을 비롯한 여러가지 질병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넓게보면 어떤 유산균이든 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일반유산균을 가지고 질건강에 좋다고 말을 하는것이지요. 하지만 질유산균을 드셔야 훨씬 더 빠르고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질유산균, 부작용은?
일반 유산균과 부작용은 동일합니다. 과잉복용시 설사, 복통, 가스생성, 구토, 피부질환등의 문제가 보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영양제이든 과잉복용을 하면 부작용이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유산균의 부작용은 심각하지 않은정도의 수준입니다. 따라서 특별한 질환이 없고, 복용량만 준수하신다면 부작용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질 유산균, 효과적인 복용방법은?
사실 요즘엔 유산균이 대부분 질까지 잘 살아가도록 설계되어 있으므로 식전, 식후, 아침공복등과 같은 것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복용법은 공복상태 또는 시후 1~2시간이 지난후에 드시는 것이 위산으로부터 유산균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추천하는 유산균은?
‘엘레나 질 유산균’입니다.
이 제품은 국내판매 1위인 제품인데요. 사실 그 이유가 있습니다. 단순히 광고의 힘으로 1위를 했다기 보다 품질과 효능으로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았다고 하는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균주인데요. 어려운 단어들이 보이지만 그래도 살펴볼까요? 우리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니 좀 더 꼼꼼하게 확인해봐야겠지요?
엘레나 유산균은 약 40여년간 덴마크에서 연구된 ‘UREX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UREX 프로바이오틱스는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와 ‘락토바실러스 루테리’를 최적으로 배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UREX는 식약처에서 국내최초로 여성질건강과 관련하여 인증을 받은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앞서 위의 산성환경을 잘 통과하는 2가지 균을 말씀드렸죠? 그 중 하나인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가 함유되어 있다는 것도 엘레나 유산균을 강력하게 추천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엘레나 유산균은 아래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