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술,한입 다이어트-입 짧은 사람이 되는 방법

여러가지 다이어트 방법이 있지만,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상관없이 가장 먼저 해야하는것이 있습니다. 바로 ‘양 조절’ 입니다. 그래서 양조절에 관련해서 여러 글을 써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새로운 방법 또 한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따라하기 쉽고, 돈도 적게들고, 건강한 방법이니 꼭 한번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방법인가요?

밥과 반찬 한술, 채소 한입 (줄여서 한술, 한입)

밥과 반찬을 숟가락으로 뜬 모습과 채소스틱 사진이 나란히 배열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밥과 반찬을 한번 먹고나서, 채소를 한번 먹는 것입니다.

에이~그게 뭐 대단한 거라고? 이렇게 생각하셨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보실까요?


밥과 반찬을 입에 넣고 다 씹어서 삼킵니다. 그리고 나서 입에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생채소, 또는 간을 하지 않은 익힌 채소를 한 입먹고 씹어줍니다. 그리고 채소를 다 씹어 삼킨뒤 다음 밥과 반찬을 또 먹는 것이지요.


밥 먹을때 채소반찬, 샐러드를 먹는거랑 뭐가 달라요?

  • 이 방법의 궁극적인 목적은 ‘천천히 식사하여 뇌가 포만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 입니다.

포만감을 느껴 저절로 숟가락을 내려놓게 만드는 것이지요. 샐러드나 채소반찬을 많이 먹어서 배를 부르게 해서 식사량을 조절하는 아닙니다.

식사를 천천히 하여 뇌가 ‘나는 배가 부르구나’하고 느끼도록 하고, 나중에는 생채소를 따로 먹지 않고도 밥을 천천히 먹을 수 있도록 훈련하는 방법입니다.


뇌가 포만감을 느끼려면 최소 15분이상 천천히 먹어야 하는데요. 이 방법대로 하면 15분은 충분히 넘길 수 있고, 1그릇 또는 정해진 분량만 먹고 숟가락을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이 방법이 특별한 또 한가지 이유!

채소 반찬, 샐러드도 몸에 좋지만 대부분 간이 되어 있어 오히려 식욕을 더 부추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채소반찬을 먹을때 반찬이기 때문에 자꾸 밥과 함께 넣고 씹어서 넘기지요? 하지만 이 방법은 밥과 반찬을 다 삼킨다음 씹어주어 입을 한번 정리해주고, 식사를 시작하기 때문에 식욕이 강하게 당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채소자체가 포만감을 주는데, 칼로리는 낮으니 1석이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기름이나 양념도 추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채소를 먹나요?


채소는 어떤 것이든 자신이 좋아하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주로 ‘양배추’를 활용하는데요. 양배추는 생으로 먹으면 단맛이 나서 거부감이 없기 때문입니다. 건강에 좋은거야 두말할 나위도 없구요.


참! 양배추를 생으로 먹으면 안된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는데요. 그건 아주 많은 양을 먹을때 ,또는 이미 위장질환이 있는 경우에 문제가 됩니다. 그런데 남편의 경우 실제로 식사시 양이 많이 않고 위장질환이 없기 때문에 식사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채소든 상관없습니다. 당근, 오이, 파프리카, 샐러리, 깻잎등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한 입으로 먹는 양은 얼마나 되나요?

채소를 한번에 먹는 양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데요. 너무 많이 먹으면 식이섬유 때문에 속이 더부룩할 수 있고, 식사량이 너무 많이 줄어 식후 허기짐을 느낄 수 있으니 조금씩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남편에게 손가락 한마디 정도 크기로 양배추를 잘라줍니다. 사실 칼로 자르는 것도 귀찮아 손으로 찢어주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실까요?

양배추-다이어트-활용하는-방법

한번에 식사할때 사진에 있는 양배추의 반 정도만 먹게 됩니다. 대신 채소 하나를 입에 넣고 꼭꼭 씹어서 삼키셔야 합니다. 다 삼키고 또 다른 밥과 반찬을 한술 드시면 됩니다.


실제로 효과가 있나요?

여러분, 평상시 식사량을 줄이려고 노력해 보셨지요? 그런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나요? 자꾸 더 먹고 싶은 생각이 들고, 결국 밥 1그릇을 더 담으러 가는 자신을 발견하고 실망하진 않으셨나요? 단순히 의지로만 하려고 하면 실패하기 쉽습니다. 이럴때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활용하면 훨씬 성공하기 쉽다는 사실! 그래서 저는 이 방법을, 남편에게 적용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정말 효과가 있습니다.


저는 이 방법을 포함하여 여러가지 다이어트 방법을 실제로 적용해보고, 다이어트에 성공을 했습니다. 그런데 남편은 다이어트에 대한 의지가 부족해 늦게 시작을 했는데요. 요즘 3가지 방법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한술, 한입’ 다이어트 입니다.

나머지 2가지 다이어트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글쓴이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