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음껌에 들어있는 ‘과라나’ 안심하고 먹어도 될까?

운전할때 졸리는 것을 막기위해 커피를 많이 마시는데요. 커피를 안 좋아하는 분들도 있고 운전 중 마시는 것 자체가 위험하기도 하고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사탕이나 껌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요즘에는 ‘졸음방지 껌’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성분이 들어있길래 정신이 번쩍하고 드는걸까요?


졸음껌, 도대체 어떤 성분이 들어있을까?(졸음껌 원리)

아래 사진은 시중에서 가장 인기리에 판매되는 2가지 졸음껌 인데요.

졸음껌 2가지 제품 사진

2가지 모두 공통적으로 ‘과라나 추출 분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상쾌하고 화한맛을 내는 페퍼민트나 민트향등도 들어있지만 핵심성분은 ‘과라나 추출 분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졸음껌 성분을 빨간색으로 표시

그럼 ‘과라나’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과라나에 대한 모든 상식

과라나는 브라질의 아마존이 원산지이며, 아래 사진과 같이 생긴 열매입니다. 꼭 사람의 눈 처럼 생겼지요? 그래서 좀 섬뜩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과라나 열매 사진

생김새는 무섭지만, 건강에 좋은 식품이기 때문에 1500년경부터 지금까지 브라질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브라질의 인삼’이라는 별명을 붙일정도인데요. 특히 씨앗은 약재로도 쓰일만큼 효능이 뛰어납니다. 과라나 씨앗 분말은 전통적으로 혈액순환, 해열, 두통, 통증완화, 부종, 설사등에 효능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과라나 추출분말에는 ‘과라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과라닌은 카페인과 화학구조가 거의 같아 커피를 마신것처럼 ‘각성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같은 양의 커피에 비해 ‘카페인(과라닌)함량이 2배가량 더 높습니다.

카페인 함량이 너무 높아도 안 좋은거 아니야? 라고 생각되실텐데요. 과라닌에 함유된 카페인은 커피의 카페인보다 성질이 온화하고 느리며, 지속성이 오래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신경계를 많이 자극하지 않는 천연 카페인 성분으로 운동신경 향상, 만성피로 해소, 식욕억제등과 같은 효과가 있어 껌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껌에 함유된 카페인(과라닌) 함량은 매우 낮은편이므로, 껌을 과량으로 드시지 않는다면 카페인 섭취로 인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품마다 다르지만 보통 껌 1개당 3mg이하인데요. 성인 카페인 1일섭취 권고량이 400mg인것을 감안하면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여기서 이런 질문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카페인 함량이 적으면 잠을 깨우는 효과도 적은거 아니야?”

하지만 과라닌은 각성효과 외에 ‘피로회복, 자양강장(신체활력을 도움)’의 효능도 있습니다. 피로하면 더 졸리다는 사실!

실제 과거 아마존 지역의 인디언들은 사냥을 나가기전 힘을 얻기위해 과라나를 먹었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바로 과라나에 함유된 과라닌이 ‘천연자양강장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과라나 추출물은 껌은 물론 ‘에너지 드링크’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과라나에는 집중력을 높여주는 ‘테오필린’도 함유되어있어, 운전시 졸음은 줄이고 경계감은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졸음껌은 졸음방지, 집중력 향상, 피로회복, 신체활력 증가’등의 효능이 있기 떄문에 운전할때 말고도

야간근무시, 집중력이 필요한 일이나 공부를 할때도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과라나가 함유된 다른 제품은 없나요?

과라나가 함유된 대표적인 제품은 아래 사진에 보이는 탄산음료입니다.

과라나 안타르치카 음료 사진

브라질에서는 코카콜라보다 인기가 높은, 국민음료라고 할 수 있는데요. 브라질 월드컵 공식 음료로 지정되고, 축구경기에서 선수들이 유니폼에 광고를 할 정도로 유명한 탄산음료입니다.

유니폼의 하단부분에 사랑의 열매처럼 보이는 로고 보이시죠? 그리고 그 아래에 바로 ‘과라나 안타르치카’라고 적혀있습니다. 브라질에서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이 음료를 즐긴다고 하네요.


과라나 부작용은 없나요?

껌이나 음료에는 소량의 과라나 추출물이 들어있어 과잉섭취할 일은 거의 없는데요. 과라나 분말을 담은 캡슐(알약)이나 분말 자체만 따로 구입해서 복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섭취량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부정맥, 동맥경화증, 골다공증이 있다면 주의가 필요하니 반드시 적정량을 드실것을 권해드립니다.


졸음껌, 부작용은 없나요?

졸음껌에는 주로 단맛과 치아건강을 위해 ‘자일리톨’이 들어가는데요. 자일리톨은 당알콜류에 속하기 때문에 과량섭취시 설사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에 20~30개를 먹었을때나 일어나는 일이므로 일반적인 섭취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졸음껌, 여기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졸음번쩍껌 톡톡, 87g, 3개

과라나 탄산음료, 여기서 구입하세요.
졸음번쩍껌 톡톡, 87g, 3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글쓴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