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사이다 비니거(애사비), 득보다 실이 많은 다이어트?

저는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아 여러가지 식품을 시도해보았는데요. 그 중 하나가 ‘애사비(애플 사이다 비니거)’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식초물 마시는 것을 중단했습니다. 그 이유와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도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애플사이다 비니거

애플 사이다 비니거, 진짜 다이어트 도움이 될까요?

네, 도움이 되는건 확실합니다.

하지만, 애사비가 직접적으로 체지방을 줄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2가지 간접적인 방법으로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는데요.

  • 첫째, 인슐린 민감도를 높여줍니다.

인슐린은 높아진 혈당을 낮추눈데 도움을 주지만, 체지방 합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인슐린의 민감도를 높여, 적은 양의 인슐린으로 당분을 처리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식초가 바로 그런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도 매우 좋습니다.

  • 둘째,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똑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포만감을 주는 음식을 먹는다면 먹는 양을 줄일 수 있는데요. 식초가 그렇습니다. 식초를 먹으면 배고픔을 적게 느끼니, 간식이나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애사비와 다이어트에 관한 연구논문도 있는데요.

2017년 ‘이란’의 한 의과대학에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12주간 애사비를 복용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의 체중을 비교한것인데요.

12주간 애사비를 먹은 사람은 4kg의 체중감량

먹지 않은 사람은 2.3kg의 체중이 감량.

즉, 애사비를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1.7kg의 체중감소가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달에 1.7kg이라고? 그럼 한달에 1kg도 안되는데?

라고 생각하실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매우 적은양이지만, 평상시처럼 똑같이 먹는데 애사비만 먹고 3달에 1.7kg이 빠진다면?

1년에 약 5.1kg이나 되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그 효과가 덜하긴 하겠지만, 이론상으로는 1년에 5kg정도 뺄 수 있으므로 급하게 살이 빼야하는 분이 아니라면 시도해볼만 합니다.

하지만, 저는 애사비를 물에 타서 마시는 것을 현재는 중단한 상태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애사비 물 마시기, 중단한 이유는요?

보통 애사비는 물에 희석해서 마시는데요.

일단, 맛이 너무 없습니다.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애사비 물을 포기한 가장 큰 이유’는 ‘맛’ 때문입니다. 아무리 건강에 좋아도 맛이 없으면 지속하기 힘듭니다. 게다가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첫째, 치아가 약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사실 치아가 좀 약한편입니다. 선천적으로 침이 부족하다보니, 충치도 잘 생기고, 잇몸도 약하답니다. 그런데 애사비는 식초이니, 산성이 강해 치아에 있는 애나멜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약한 치아를 더 약하게 만드는것 같았습니다.

물론, 원래 치아가 건강하신 분들은 문제가 없겠지만 만약 저처럼 원래 치아가 약하거나, 치과 치료중에 있으신 분들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만약 애사비 물을 드신다면, 섭취후 반드시 맹물로 입안을 헹궈주실것을 권해드립니다.

  • 둘째, 위식도 역류염이 심해지는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이건 저의 사례는 아니구요. 남편이 겪었던 부작용입니다. 남편은 위식도 역류염이 있는데요. 애사비 물을 마시고 나서 좀 더 심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알고보니, 애사비와 같은 산성 식품들은 위식도 역류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위산이 부족해서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에게는 ‘소화를 돕는’ 소화제의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남편처럼 ‘위식도 역류질환’이 있거나 위궤양과 같은 소화기계질환이 있으시다면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애사비 섭취’를 완전히 중단했냐구요?

그건 아닙니다. 사실 애사비는 꼭 다이어트 때문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먹지 않으면 손해인데요. 그래서 저는 먹는 방법을 바꿨습니다.

따로 물에 희석해서 마시는 것이 아니라, 음식에 양념으로 애사비를 활용합니다.

식초를 사용하는 음식에 일반 식초대신 ‘애사비’를 넣어서 먹습니다. 나물무침, 샐러드소스등에 넣어서 먹는 편입니다.

이렇게 먹으면 일단 맛있게 먹을 수 있고, 음식과 함께 먹게되므로 치아나 위에 부담이 덜 가는것 같습니다. 물론 이건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하지만, 애사비 부작용은 최소화화면서 애사비의 효능을 보시고 싶다면 저처럼 음식과 함께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음식에 넣어먹으면 단점도 있습니다. 물로 마셔야 매일 빠트리지 않고 먹게 되는데요. 항상 샐러드나 나물등 식초가 들어가는 음식을 먹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못 먹는 날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이 방법이 가장 잘 맞는것 같아 이렇게 실천하고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애사비의 효능을 보기위해서는 꼭 애사비를 많이 드실필요가 없습니다. 많이 드시면 오히려 해야 되는데요. 적정량은 얼마나 될까요?


애사비 적정섭취량은?

하루 1스푼 정도면 충분합니다.(밥 숟가락 기준)

더 많이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제가 조사해본 결과, 다수의 의사나 한의사들은 1스푼을 권하고 있습니다.

만약 물에 타서 드신다면 1스푼+물 500ml 정도가 가장 좋습니다. 보통 애사비 1스푼에 물 200~300ml를 희석해드시는데요. 그것보다는 더 연하게 500ml정도 넣는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수분보충 측면에서도 좋으니, 농도가 강하지 물을 넉넉히 넣어주세요.


식초가 좋다고 많이 드시면, 건강한 분이라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꼭 과잉섭취 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애사비는 먹는양을 지키고, 본인의 건강상태를 고려해서 섭취한다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것은 분명합니다. 따라서 처음시작하신다면 반드시 소량으로 시작하시고, 몸상태를 점검하신후 문제가 없다면 차츰 먹는양을 늘려가실것을 권해드립니다.


애사비 대신, 다른 식초는 어떨까요?

식초는 ‘혈당조절, 다이어트, 소화력 향상, 피로회복’과 같은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꼭 애사비를 드셔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식초를 드셔도 같은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왜 많은 사람들이 애사비를 먹으라고 하는걸까요?

그 이유는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글쓴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